몸에 의해 더럽혀져 있을 경우에는 죽음에 이르러서도 탁해진 혼이 진리를 찾지 못한다고 여겨 생전에 몸과 혼을 분리하려는 수련을(철학을) 끊임없이 행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런 수련을 한 철학자에게 죽음은 두려운 대상이 아닌 갈망하던 진리를 찾을 수 있는 기회였다.
2. 혼의 불멸성
영혼인데, 이것은 비가시적인 사물이며, 반면에 불, 물, 흙, 공기는 모두 가시적인 물체들이다
-영혼은 “스스로 움직 일 수 있는 운동”, “운동의 근원”
-소크라테스 : 영혼은 육체와 육체의 욕망을 지배 할 수 있으나, 반면에 단순한 조화가 그 조화의 대상을 지배할 수 있다고 상정하는 것은 터무
영혼 불멸에 관한 네 가지 논증, 그리고 플라톤이 사용한 신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가지 영혼개념을 살펴볼 것이다. 우리의 관심사에 비추어 볼 때, 플라톤이 영혼의 불멸성을 증명하기 위해 제시하였다. 네 가지 논증 중에 특히 두 가지가 중요하다. 첫째, 상기 논증에서 인간의 영혼은 형상에 대한
정체의 성립과 발전·결함 등을 날카롭게 지적하였는데, 오늘날까지도 주목할 만한 탁견이 담겨 있다. 그의 철학은 서양 관념론적 이상론의 비조로,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함께 철학사에서 쌍벽을 이루고, 아카데메이아학파 신플라톤주의를 거쳐 철학사에 결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파이돈, Phaidon》 《국가론》 《파이드로스, Phaidros》등 주요 저술이 여기서 이루어졌고, 이 학원은 529년까지 계속되었다. 대학(University)의 처음 형태인 '아카데미(Academy)'라는 말은 여기에서 연유한다.
그는 인간의 영혼이 육체와 결합된 충동적이며, 감각적 욕망을 추구하는 정욕(情欲)과, 육체와 결
그러나 저자는 플라톤이 날카로운 심리학적 관찰들을 많이 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플라톤이 기본적으로 견지하고 있는 입장은 그는 유심론자였다는 것이다. 그의 주장의 근간이 되는 것은 영혼이 육체와 별개의 것이라는 것이다.
◎ 영혼과 육체의 관계
플라톤은 영혼을 운동의 근원
그러나 저자는 플라톤이 날카로운 심리학적 관찰들을 많이 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플라톤이 기본적으로 견지하고 있는 입장은 그는 유심론자였다는 것이다. 그의 주장의 근간이 되는 것은 영혼이 육체와 별개의 것이라는 것이다.
◎ 영혼과 육체의 관계
플라톤은 영혼을 운동의 근원
혹은 관념론적으로 인간을 연구한다. 이 철학은 지성이 실재를 설명하는 제일 요소는 아니더라도 중요한 요소라고 본다. 또한 질료를 지성에 부차적인 것이긴 하지만 실재 속의 한 요소로 보는 점에서 이 철학은 이원론적이다. 김기찬 역, 프랭크 틸리, 「서양철학사」(서울: 현대지성사,1998), pp.35-44
육체의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어있는 사람이 (지혜를 소유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겠지? 왜냐하면 그런 것이 동반할 경우에는 혼란을 일으켜 혼으로 하여금 진리와 지혜를 얻지 못하게끔 하니 말일세.”(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명, 향연, 파이돈, 크리톤>>, 육문사, 1991, p119)
▷ 육신과 관련된
파이돈, 향연, 국가2-10권, 파이드로스, 파르메니데스, 테아이테토스. ⑤ 플라톤이 60세이던 367년 시라쿠사이의 디오니소스1세가 죽고 아들 디오니소스2세가 그 뒤를 잇는다. 디온은 젊은 참주에게 철인치자사상을 심어주기 위해 플라톤을 스승으로 모셔오도록 하는데 성공(2차 시켈리아 방문). 그러나 그